NDH 뉴스

1가구 2주택 종부세

종합 부동산세 점점 늘어남에 따라 부담을 느껴 1가구2주택 소유자들이 부동산 처분을 고려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다만 무조건적으로 처분하면 손해 보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과세기준 확인한 후에 계산하고 처분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 1가구2주택 종부세 과세기준 및 계산법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1가구2주택 종부세 - 과세기준


우선 종부세로 불리는 종합 부동산세 무엇인지 먼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 부동산세는 과세기준일 기준하여 주택 및 토지를 재산세 부과대상으로 간주한 후 공시액이 공제액 초과하는 경우 발생되는 세금입니다.

간략히 설명 하자면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빌라 및 토지 등과 같은 부동산 보유 하고 있다면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종합 부동산세 입니다.



1가구2주택 종부세 단일주택



통상적으로 단일 주택을 소유한 경우 9억원 초과 시 과세 대상이 됩니다. 또한 오늘 다룰 2주택 경우 공시가격 합 6억원 초과 시 과세 대상이 되죠.


따라서 1가구2주택 종부세 경우 인별 6억원 초과 시 과세 대상이 되는 겁니다.



가령 여러분 중 12억 주택 매입 예정이라고 고려하면 종부세 가 어떻게 될지 예상 해봅시다.


물론 단일 주택이나 9억원이 초과 되었기 때문에 과세대상이 되는 것이죠.



1가구2주택 종부세 과세대상



당연히 세금을 내야 하겠지만 종부세 과세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없을까요? 인별과세 제도를 이용하면 가능 합니다.


일단 부부가 공동명의를 맺은 상황이라고 가정 했을 때 부부가 각각 6억원 부담하게 되면 과세기준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세금을 납부할 필요가 없는 겁니다.




2. 1가구2주택 종부세 - 계산법


다음은 종부세 과세대상인 경우 계산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산 공식은 비교적 간단 한데요.


종부세 과세표준은 주택공시가격에 공제 금액과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곱한 값의 차이입니다. 이 때 주택분 종합부동산 세액은 종부세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면 됩니다.


따라서 주택중 종합 부동산세 세액 계산 후에 공제 재산세액을 제하면 본인이 납부해야 할 1가구 2주택 종부세 세액이 나옵니다.



1가구2주택 종부세 세액



2019년을 기준으로 공정시장가액이 85%로 설정 되었으며 이는 매년 5%씩 상승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종부세는 꾸준히 상승 중이라 부담이 큰 것은 사실인데요. 불행 중 다행히도 조정대상지역, 1가구2주택 종부세 경우 직전 연도에 납부하신 종부세 및 재산세 합계액의 최대 2배만 납부하면 문제 없습니다.



1가구2주택 종부세 조정대상지역



또한 15년 이상 주택 보유 하였다면 나라에서 최고 50% 공제율 적용하여 종부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세율을 간단하게 살펴 보도록 할까요?



1가구2주택 종부세 세율종합부동산세 과세표



일반지역과 비교했을 때 조정지역 2주택 혹은 3주택 보유자 세율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1가구2주택 종부세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1주택은 9억원, 2주택은 6억원 초과 시 종부세 대상이 되며 이를 절세하기 위해 인별 과세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가구2주택 종합부동산 세금 대해 포스팅 마치며 그 외에 유용한 정보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