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라고 불리는 부가가치세는 사업을 하는 누구나 납부해야 하는 세금 중 하나 입니다.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제하면 구할 수 있는데요. 부가세 환급 및 지급 기간을 알고 있어야 하므로 꼭 확인하세요.
일단 환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매입세액이 더 커야 합니다.
또한 법인이 아닌 개인 사업자라면 1월과 7월에 부가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 때 부가가치세에 대한 환급세액이 발생했다면 신고서 작성 시 환급금계좌 신고를 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환급은 30일 이내 계좌에 받아볼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혹은 개발 외주 받고 있는 분도 적용되는 사항 입니다.
아무래도 사업을 초기에 운영하는 분들은 세금에 대한 부담이 큽니다. 하지만 다행히 매입 비용이 더 많기 때문에 환급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영세율 내역 혹은 시설 투자로 발생하는 부가가치세 조기환급 경우 매월, 분기 등 수시로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영세율을 처음 듣는 분도 계실 겁니다. 우선 수출 진행 시에 적용되는 사항인데 이 때 달러나 엔화 등 외화로 사업을 할 때 적용됩니다. 따라서 매출이 발생해도 0원이 되기 때문에 부가가치세가 따로 붙지 않게 됩니다.
반대로 환급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간이과세자가 바로 그 경우 입니다. 뿐만 아니라 부가가치세도 따로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환급금 또한 발생하지 않는 것이죠.
부가가치세 과세자 구분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는 매출에 따라 구분이 되는데 매출액 4,800만원 기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프리랜서 혹은 개발 외주 맡은 분들 중 또한 이에 해당이 되므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부가가치세 환급 경우 조기 혹은 일반 환급으로 구분 됩니다. 수출업, 부동산 신축업, 사업설비설치업 등의 사업은 조기환급이 가능합니다. 이는 신고기간이 지나고 15일 안에 받을 수 있으므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기타업종 은 부가세 환급시기가 30일 안입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부가가치세 환급에 대해 애매할 때가 있는데요. 분양권 매매시 사업자를 내고 포괄승계로 계약하면 과연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매도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기 때문에 부가세 매입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부가세 조기환급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