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나 전세를 알아 볼 때 주택 실거래가를 알아 봐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야 대출을 알아 볼 때도 한도의 문제없이 무사히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담보대출을 알아 보는 분들도 실거래가를 꼭 알아야 합니다.
혹시 본인 소유라면 소득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전세 경우 실거래가 최대 70%에서 전세자금을 빼면 한도가 나오므로 주택 실거래가를 꼭 알아야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손쉽게 주택 실거래 조회가 가능합니다. 실거래 정보를 수집한 토대로 자료를 공개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굳이 부동산이나 관할센터 방문없이 손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중 은행에서 필요로 하는 담보대출 한도 설정에 큰 밑받침이 되므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2금융권은 주택 실세가의 90%를 전세금을 뺀만큼 한도가 설정된다고 합니다. 다만 신용도 따라 차등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이렇게 여러모로 필요한 주택 실거래 조회 어떻게 해야 하는 알려 드릴게요. 절대 어렵지 않고 한 번 익혀두면 유용하기 때문에 꼭 알아 가시길 바랍니다. 우선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검색포털에서 찾아 줍니다.
이렇게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파트 뿐만 아니라 다세대, 단독 및 다가구까지 실거래 가격부터 시세까지 폭 넓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따로 회원가입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메뉴를 보면 다양한 항목이 즐비해 있습니다. 본인이 찾고 싶은 유형의 매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주소를 입력하는 곳이 나옵니다. 세부적으로 여러분이 주소를 입력하여 검색하거나 지도 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보면 기준년 및 지역을 입력하면 검색이 용이합니다. 개중에 본인이 보고자 하는 곳을 찍으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상세정보
그렇다면 검색했던 항목이 모두 나와 개월수, 계약일에 따라 달라진 거래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매매 혹은 임대차 전월세 시에 유용한 정보이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자료는 다운로드 또한 가능 합니다. 실거래가 자료제공 메뉴를 이용하면 시간, 지역, 면적 등과 같이 세세하게 선택하여 자료 받기가 가능합니다.
실거래가 자료제공 메뉴
참고로 이 모든 정보는 법적 효력이 없기 때문에 어디 까지나 참고용으로 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