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

국토부에 아파트 실거래를 신고하는 것을 의무화시킨 것은 2006년 1월 1일부터였는데요. 그와 더불어 2020년 2월 21일부터는 부동산의 불법행위를 강력하게 차단하기 위해서 몇 가지 더 첨가하였습니다. 우선 조정 대상 지역의 경우 3억 원 이상 주택 거래 시 자금 조달 계획서 제출을 의무화, 전국 9억 원 이상의 고가 주택 거래에 대해서는 국토부가 전담해서 조사를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가 필수인 거죠.

 

     

 

 

또한 부동산 아파트를 거래했을 경우 거래 신고 기한이 기존 60일에서 2020년 2월 21일 거래 계약분부터는 30일로 단축되었는데요. 신고기한 내 신고를 진행하지 않으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므로 꼭 30일 안에 실거래 신고를 완료해야 합니다. 한 가지 더 주의하실 점은 부동산 거래 신고 후 계약이 해제 또는 무효, 취소된 경우에도 신고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역시나 30일 안에 진행해야 되며, 허위 계약 신고(실제 계약 행위 없이 마치 한 것과 같이 실거래 신고를 하는 행위) 건에 대해서는 3,0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오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아파트 매매뿐만 아니라 분양권도 모두 이루어져야 됩니다. 그러기 전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 진행인데요. 아무래도 그 곳의 시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발품 팔아 다니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게 알아볼 수 있더라고요. PC와 어플을 이용한 모바일 조회 두 가지 모두 가능하니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까요?

 

주택취득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서 내려받기

 

주택취득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서 내려받기

주택취득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서 2018년 부터는 법이 개정되어 투기과열지구 지정된 곳에서 3억원이 초과하는 부동산을 거래할 경우 주택취득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서 작성 후 제출해야 합니다

www.on-support.kr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 PC 이용 방법

 

먼저 PC 이용 방법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평소 사용하시는 검색 엔진 창에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다음 바로 아래에 뜨는 웹사이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클릭해 주세요.

 

 

위 사진은 홈페이지 내 첫 페이지입니다. 상단에 '아파트'라고 적힌 메뉴를 클릭하여 들어가 주세요.

 

 

해당 메뉴에 들어가시면 좌측 부분에는 검색란이 나오고 우측 부분에는 지도가 나옵니다. 검색란에 알아보고자 하는 동네를 설정해 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예시로 서울특별시 / 마포구 / 성산동까지 체크한 뒤 검색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그러면 사진과 같이 결과가 뜨죠. 그중에서 내가 확인하고자 하는 매물을 클릭하면 됩니다. 저는 래미안 남가좌 2차를 선택해 보았어요.

 

 

그러면 래미안 남가좌 2차에 대한 실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면 올해(2021년) 기준인데요. 가장 최근부터 뜨게 되는데 이번 연도 1월에는 3가구가 거래되었네요. 뿐만 아니라 이 외에 건축 연도와 신고된 거래금액, 날짜, 층수, 평수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래미안 남가좌 2차 114타입은 2021년 1월에 13억 원 이상으로 거래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공공분양 청약 알아보세요

 

공공분양 청약 알아보세요

공공분양 청약 요즘 정부에서 무주택자,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등 특정한 사회계층을 위해 주택마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공공분양 청약인데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알

www.on-support.kr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 모바일 어플 이용 방법

 

우선 안드로이드는 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은 앱스토어에 가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 주시면 바로 상단에 보이는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핸드폰에 설치한 다음 어플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으실 텐데요. 여러 메뉴 중 '아파트'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PC 버전과 마찬가지로 검색란이 뜨게 됩니다. 이번에도 2021년 서울특별시 마포구로 설정해 봤는데요. 그러면 보라색 체크 박스 속의 매물들이 쫘르륵 뜨게 되죠. 그중에서 내가 확인하고자 하는 매물을 터치하면 되는데요. 이번에는 월드컵 아이파크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성산동 월드컵 아이파크를 터치하자 역시 정보가 상세하게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플로는 타입이 나눠져 있어서 PC보다 더 쉽게 확인이 가능하네요. 보시는 것처럼 2021년에 월드컵 아이파크 59타입은 1월에 3가구, 84타입은 1가구 계약했습니다. 금액대는 59타입 기준 8억 7천 ~ 9억 1천 사이에 거래되었으며 현재 시세가 어떤지 한눈에 알 수 있었어요.

 

 

마무리

이렇게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계약 및 매매 전에 시세를 먼저 확인하게 되면 현재 분양가가 저렴한지 비싼지 비교를 할 수가 있는데요. 가격이 어떤지도 미리 알 수 있어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PC로만 이용할 수 있던 방법을 이제 모바일 어플을 통해서도 언제 어디서든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원하는 매물 잘 확인해서 현명한 구매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꿀팁 더 알아보기

 

주택청약 1순위 조건 확인하고 당첨 확률 높이자

 

주택청약 1순위 조건 확인하고 당첨 확률 높이자

많은 분들이 꿈꾸고 계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내 집 마련일 겁니다. 단순히 주거 목적 뿐만 아니라 부동산 투자 목적으로 고려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따라서 어떤 방법이든 주택청약 1순위

www.on-support.kr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