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햇살론 대출자격 및 각종 정보


햇살론 대출자격 알아보고 있는 분이 많습니다. 2016년 서민 금융생활 지원 관한 법률이 제정 되면서 이제 서민금융진흥원이 조건을 완화했기 때문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정리했지만 서민금융진흥원 통해서 각종 서민금융 상품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정부지원대출 종류 알아보고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확인하기 (생활자금 편)


다만 여전히 부결 되는 분이 몇몇 있는데 과연 어떠한 이유 때문에 햇살론 대출자격 부결이 되고 또한 잘못된 정보로 오해를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사전에 인지하고 임하면 신용등급 영향 걱정없이 준비할 수 있겠죠.



햇살론이란?

햇살론 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저신용등급자 혹은 20%가 넘는 고금리 금융상품을 이용하고 있는 서민을 위해 마련된 제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상자를 생각보다 까다롭게 심사하는 편입니다.

먼저 근로자 및 자영업자로 나누어 신청 대상자가 나뉩니다. 따라서 만일 두가지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면 신청할 수가 없습니다. 근로자는 3개월 이상 재직 중이며 연봉 3,500 만원 이하 혹은 4,500 만원 이하면서 신용 등급 6~10등급 이어야 합니다.


만일 대상자가 아니라면 다른 포스팅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무직자 햇살론 알아 보고 있으세요? 자격 및 조건

 - 무직자 비상금대출 소액 받을 수 있는 곳

 - 주부 과다대출자 대출 가능한 곳


현재 근로자 재직 조건의 경우 과거에 3개월 이상 연속 재직해야 했지만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실직 사유가 많아 2020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연중합산으로 완화되었습니다.


따라서 A 회사 1개월, B회사 2개월 재직 해도 인정이 되므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한도 및 금리

햇살론 관련하여 한도와 금리를 오해하는 분이 있습니다. 광고에서 5%대고 한도는 3,000 만원으로 알고 신청하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요건서민금융진흥원 출처


그러나 기본적인 햇살론 한도는 1,500 만원 이며 금리는 보통 10.5% 이하 입니다. 물론 금리는 5%대가 나올 수 있겠지만 정말 조건이 좋지 않은 이상 나올 수 없습니다. 차라리 모바일 소액대출 찾는 경우가 금리가 좋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 특례 조항으로 5%대가 나올 수는 있지만 그 확률이 극히 낮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최대 한도가 3,000만원은 어디서 나온 오해 일까요? 일반적으로 햇살론은 생계자금, 긴급생계자금, 대환자금 총 3가지로 나뉩니다. 보통 생계자금을 받는 것이 통상적 이며 한도는 1,500 만원 입니다. 대환자금 경우 한도가 3,000만원이 됩니다.


따라서 한도에 대한 오해는 대환자금에서 나왔는데 주의해야 할 점이 말 그대로 대환 목적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본인의 계좌에 신청한 금액이 들어오는 것이 아닌 채무 금융사로 보내지는 것이죠.


게다가 생계자금 한도가 1,500 만원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신용등급, 그 외에 기존 채무 유무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실제로 4대 보험 가입된 직장인 대부분 1,100 만원 정도 받는 다고 합니다. 더 높은 한도를 원한다면 햇살론 대출자격 말고 다른 모바일 대출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햇살론 부결사유

앞서 말씀드렸듯이 햇살론은 저신용자 등급 혹은 20% 이상 고금리 상품을 이용한 분들께 유리한 상품이라고 했습니다. 정부에서 서민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제도라 많은 분들께 이용중에 있죠. 하지만 이따금씩 부결을 면치 못한 분이 있는데 사례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알아볼까 합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가족


부결 사례 1.

4대 보험 가입되어 있고 4개월 간 회사에 재직 중인 A씨는 저축은행 5곳에서 총 2,000만원 채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8등급이라고 하는데 급여 통장을 다른 통장으로 이체한 것 때문에 과연 부결이 될지 상담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대체로 햇살론 대출자격 요건에 해당이 되며 급여 통장에 있던 돈을 다른 통장으로 이체 했다고 하여 부결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평균적으로 8등급 기준 생계자금으로 600만원 한도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그 외에 연체이력이 많거나 대출 받은 횟수가 높지 않으면 문제 없을 겁니다.


부결 사례 2.


연체기록이 없는 B씨는 4대 보험 가입된 직장에서 5개월 재직중에 있습니다. 본래 저축은행을 통해 햇살론을 진행하려 했으나 상담 직후 문자로 [기존 명의 도용 피해로 부결 되었다.] 받았습니다. 대신 사금융권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경우는 절대 사금융권(대부업체) 통해서 받으면 안됩니다. 금융상품은 상담원이 먼저 제안하면 법에 걸리는 행위 입니다. 또한 햇살론에서 명의 도용에 대한 부결 사유는 없으며 새희망홀씨 혹은 햇살론 생계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햇살론 가지고 사기를 치는 사례도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부결


부결 사례 3.

연봉 2,900 만원 받고 있는 직장인 C씨는 4대 보험에 가입된 5개월 차 신입사원 입니다. 카드론을 비롯하여 학자금, 카카오 비상금 등 총 250만원 기존 채무가 있는데요. 햇살론 대출자격 되어 승인 이후 급전이 필요해 현금 서비스를 100만원 받게 되었습니다. 생계자금 받지 않은 상태인 심사중에 현금 서비스를 받은 것이 부결 사유가 궁금하다며 상담 요청 한 적이 있습니다.


사실 리볼빙, 현금 서비스 때문에 햇살론 부결 사유가 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에 직접적인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에 혹시 하락이 된다면서 신청서를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



햇살론 대해 정보와 부결, 오해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어려운 이때, 아무런 정보 없이 무턱대고 고금리 상품 이용하지 말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재난 지원금 등을 활용해 이겨 내시길 바랍니다.


-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 필요 서류 및 신청방법(2020년)

- 일자리 안정자금 알아보고 신청하세요

- 고용촉진장려금 대상자 되는 법 및 신청방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