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주휴수당 계산기


주휴수당은 195년 근로기준법이 만들어진 초창기 시절부터 있던 개념입니다. 그러나 대게 주휴수당에 대해 신경을 안쓰고 잘 모르는 분이 많은데요. 저 역시 아르바이트를 일삼던 시절때는 주휴수당 개념을 잘 몰랐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썸네일



실제로 지금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주휴수당을 제대로 지급해주는 곳은 없고 저는 맥도날드로 일을 하면서 주휴수당의 개념을 처음 알았습니다.


누구나 근로를 한다면 꼭 받아야 하는 수당인 것이죠.



간단하게 법조항을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근로조항근로기준법 주휴수당



근로기준법 제55조에 따르면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로를하게 되면 하루치 이상의 별도 임금 및 휴일을 보장하는 제도 입니다. 반면 만일 결근하거나 15시간 미만으로 근로 시에는 지급되지 않는 것이죠.



주휴수당 계산기 근로조건



이렇게 주휴수당 조건을 채웠지만 무한정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주일에 40시간까지 주휴수당이 적용되므로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아르바이트는 이렇게 주휴수당 구분이 확실하지만 월급을 받는 직장인의 경우 기본급여에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어 굳이 주휴수당 계산을 따르지 않습니다.



물론 결근 시에는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겠지만 이는 연차 사용 및 권고 휴직 시에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 무단으로 결근하는 경우에 주휴수당을 절대 받을 수 없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결근주휴수당 계산기 결근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주휴수당 계산법을 살펴본 후 계산기를 알려 드릴게요.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법은 본인이 주간근무시간한 합에 40을 나누면 됩니다. 이 후 시급과 함께 8을 곱하면 주휴수당 결과값이 나옵니다. 사실상 계산이 간편하여 굳이 계산기가 없어도 금방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간단한 예시를 통해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시급 만원을 받고 하루에 7시간 일을하여 1주일 동안 총 35시간 근무 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35/40 x 8 x 10,000 = 70,000 되는 것이죠. 총 7만원의 주휴수당을 받게 되는 셈입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알바천국알바천국 주휴수당 계산기



알바천국에 들어가면 주휴수당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공식을 활용하여 만든 계산기니 간편하게 본인이 일한 시간과 시급을 입력하면 결과가 나옵니다.




주휴수당은 근로를 하는 누구나 지켜져야 하는 법이라 무조건 지급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만일 이를 어겨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다면 사업주는 벌금을 물고 임금체불자로 낙인 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혹여라도 부당한 이유로 주휴수당을 받지 않았다면 꼭 노동청에 신고 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