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은 피부양자 또한 자격이 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4대보험을 이미 납부하고 있는 직장인을 부양자로 호칭하며 그 부양자 아래에서 부양을 받고 있으면 피부양자라고 호칭합니다. 보통은 직장인이 아닌 아이들 혹은 노부부, 휴직자 등이 해당이 됩니다. 통상적으로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알아보고 신청하는 때는 직장가입자 혹은 피부양자가 직접 신고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직장인이 퇴직을하여 4대보험 납부가 어려워지면 부양자 자격이 사라지며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됩니다.
따라서 지역가입자로 가입되는데 문제는 보험료가 높기 때문에 기존에 납부하던 보험료보다 부담이 된다는 점입니다. 지역가입자 경우 세대원의 소득 및 재산 등을 고려하여 보험비가 산정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피부양자 신청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뒤 늦게 알고 가입 신청하는 경우가 더러 있죠. 그렇다면 오늘 포스팅은 이러한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알아보고 신청하는 방법 및 온라인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 온라인 제출
일단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을 위해 인터넷 검색 포털 사이트에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입력합니다.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검색
해당 사이트는 4대보험과 관련된 민원처리를 할 수 있는 홈페이지 입니다.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사이트
메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좌측 상단에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 해줍니다.
비회원으로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번호와 함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신청자는 반드시 본인 명의여야 하므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사이트
로그인 후 상단에 민원신고, 자격취득,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취득 신고 항목을 클릭합니다.
이 후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정보에 따라 자동으로 인적사항이 입력됩니다. 그렇다면 부양 정보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피부양자의 주민등록번호 및 성명, 가입자와 관계 선택하여 정리합니다. 이 후 취득연월은 언제부터 부양을 시작했는지 체크하면 됩니다. 취득부호는 피부양자 자격취득신고 이유를 적어야 하는데 돋보기 버튼을 눌러 소명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피부양자 자격취득부호 검색
코드에 접속하면 명칭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하는 항목을 체크하면 됩니다. 가령 자녀 출생을 기준으로 할 때는 03 코드를 입력하면 되고 신고가 늦어 지역가입자에서 전환하고 싶다면 06을 선택하면 됩니다.
정보를 모두 입력 하였다면 저장버튼을 눌러 마무리 해줍니다. 4대보험 사이트를 통해 피부양자는 최대 10명까지 등록이 가능하므로 참고 하세요.
다만 주민등록표 등으로 명확한 피부양자 관계를 증명할 수 없다면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팩스 혹은 우편으로 국민 건강보험공단 관할지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피부양자 자격 신고서
해당 서식은 피부양자 자격신고서로 다운로드 받은 후 직접 작성하여 팩스로 송부 하면 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알아보고 신청 및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했습니다. 물론 지역가입자로 가입하고 건강보험 혜택을 볼 수 있지만 이는 상당히 부담되는 금액이라 가능하면 피부양자로 전환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 외에도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공유 드리오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