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종목 중 하나가 바로 인덱스 펀드 입니다. 실제로 주식의 아버지라 불리는 워렌버핏은 부인에게 인덱스펀드를 추천할 정도로 추천하는 종목인데요. 그만큼 엄청난 수익처가 될 수 있는 요건이 있는 인덱스 펀드, 과연 무엇이고 장단점 및 투자전략은 어떻게 되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덱스 펀드 - 정의


투자의 대가가 추천한 만큼 인덱스펀드는 장기 투자 종목 중 우리에게 꾸준한 수익을 제공하는 효자상품이 될 수 있는 펀드 입니다.



인덱스펀드 썸네일



INDEX는 우리말로 풀이하면 지표라는 의미 입니다. 따라서 단일 혹은 복수의 주식회사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산업군 혹은 국가를 통째로 지표로 하고 있는 펀드에 투자를 하는 개념입니다.


국가에 따라 여러가지 지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한국은 대표적으로 코스피, KOSPI 50, 코스닥을 사용합니다. 미국의 경우 다우존스 등을 사용하죠.


그래서 단일 지수의 종목 전체를 매입하는 방식을 인덱스 펀드 회사에서 채택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가령 코스피 지수 종목이 100개가 있다면 100개 종목 모두를 매입하는 것이죠.



인덱스펀드 정의



다만 종목 중에도 특정한 기준에 따라 차등 적용하여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균등하게 투자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예를 들어 4개 종목이라면 투자금의 25%를 하나씩 투자하는 개념이라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인덱스펀드 투자전략은 주가지수 수익률에 도달하거나 유사할 수 있도록 달성하는 것이 목표 입니다. 한국에서 종합주가지수가 20% 상승 했다면 인덱스 펀드 또한 수익률 20% 상승을 목표로 잡는 것입니다.



인덱스펀드 수익률



그렇다면 인덱스 펀드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순수 인덱스 펀드

이는 여러분이 목표로하는 수치에 완전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투자전략을 세웁니다.

통상적으로 연평균 TE 2% 이내로 목표로 하며 해당 방식을 코스피추종 상품에 적용한다면 인덱스펀드 수익률은 코스피 등락과 동일시 됩니다.

관심 있으시면 한국투자 인덱스, KINDEX200에서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인덱스펀드 순수안정적인 수익률인 순수 인덱스펀드



2. Enhanced 인덱스 펀드

순수 인덱스 펀드와 비교했을 때 훨씬 더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수익률이 높은 만큼 안전성은 보장할 수 없어 리스크는 어느정도 감수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투자사가 대다수 채택하는 방식이죠.

기대 수익률은 2%정도이며 이와 함깨 차익거래 등으로 추가 수익을 높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한국투자크루즈, 인덱스플러스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식 입니다.



인덱스펀드 강화높은 수익률인 Enhanced 인덱스 펀드



자세하게 살펴보면 순수 인덱스 펀드 경우 ETF 매입과 별반 다를게 없어 보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펀드 경우 운용수수료 지급이 필수적인데 EFT는 운용수수료는 커녕 투자 방법도 쉽기 때문이죠.


따라서 운용에 따라 추가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Enhanced 인덱스 펀드가 국내에서 조금 더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인덱스 펀드만 가지는 장점이 있는데 자세하게 다음 장에서 알려 드릴게요.




2. 인덱스 펀드 - 장점


서론에서 왜 워렌버핏이 아내에게 추천할만큼 인덱스 펀드를 엄청나게 추종 했을까요. ETF와 비교했을 때 크게 드러나는 장점은 없는 것 같은데 말이죠.

사실 주식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손실을 최소화 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안전한 방법 중 인덱스 펀드가 최선이라고 생각한 것 같네요.



인덱스펀드 장점



얼마 전에 포스팅 한 내용과 같이 조금이라도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전망이 좋은 기업은 언제가는 꼭 종목이 오른다는 투자철학이 내재되어 있기에 가능한 주장 입니다.


[주식 꿀팁] - 스팩주 있으면 상장폐지가 되어도 원금 보장이 될까?


따라서 가치상승을 염두하고 있는 저평가된 주식을 투자하여 추후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인덱스펀드 가치상승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금융위기 혹은 대공황을 거치더라도 다우지수는 꾸준하게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경제적 위기에도 꾸준하게 상승할 수 있는 것 일까요?


1. 분산투자의  미학

당연하게도 누구나 미래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로 어떠한 리스크를 함부로 예측할 수 없죠. 이번처럼 코로나19나 천재지변 등 인간으로서 예측할 수 없는 것 투성입니다.

따라서 분산투자를 꾀하여 손실과 수익을 공존 시키며 꾸준히 수익을 올려야 하는 것이죠. 이를 가장 이상적으로 취하는 것이 바로 인덱스 펀드 입니다.

결국 인덱스를 따르고 회사에 분산 투자하여 Low Risk & Low Return 전략을 취할 수 있는 겁니다.



인덱스펀드 분산투자인덱스펀드 분산투자



2. 낮은 운용수수료

사실 순수 인덱스 펀드는 일반 투자보다 간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덱스를 기준으로 좋은 회사를 선정하기 때문에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더욱이 간편한 투자는 즉 수수료가 적음을 반영합니다. 많아도 2%대라 저렴한 편이죠.



인덱스펀드 운용수수료인덱스펀드 운용수수료



3. 복리수익

몇 백 혹은 수천 개에 해당하는 회사에서 배당금을 받기 때문에 수익금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배당금은 회사의 수익을 기준으로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일종의 인센티브 입니다.

물론 인덱스 펀드 하면서 배당금을 직접적으로 받아볼 수는 없지만 이를 투자하는데 활용할 수 있어 추가 수익을 노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투자금이 늘게 되면 추후 복리 수익을 꾀할 수 있는 것이죠.



3. 인덱스 펀드 - 단점


물론 장점과 단점은 공존하는 법이죠. 무엇보다도 한국 경제가 불안정 하다는 점이 걸림돌입니다. 사실상 미국과 다르게 한국의 코스피 및 코스닥은 등락이 가파른 편입니다.



인덱스펀드 한국경제인덱스펀드 단점1



보통 박스피라고 불리우는 해당 현상은 기업가치와 함께 꾸준히 성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지수보다 낮으면 매수, 지수보다 높으면 매도를 반복하는 투자자가 많습니다.


이는 곧 단타수익을 꾀하기 위한 전략인데요. 사실 한국 기업은 전망이 좋기 때문에 주가 상승은 시간 문제일지 몰라 현재가 기회의 창일 수 있습니다.


혹은 여전히 한국 경제 미래가 회의적 이라고 판단되면 해외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인덱스펀드 해외인덱스펀드 단점2



운용수수료 또한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단점입니다. 회사가 워낙 많으니 혹시라도 수수료를 고려하지 않으면 생각 이상으로 많이 부담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인덱스 펀드는 단타수익과 거리가 멀기 때문에 수수료가 낮아야 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인덱스펀드 썸네일마무리



오늘 포스팅은 인덱스 펀드의 전반적인 정보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는 지수 수익률을 동일시 하기 때문에 분산투자와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높은 수익률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에 Enhanced 인덱스 펀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마치며 함께 보면 좋은 주식 정보도 살펴 보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