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안녕하세요 오늘 주식 꿀팁으로는 종합주가지수 확인하는 방법과 그것을 왜 해야하는가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 글은 주식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이 보고 계시겠지만 특히나 초보 분들이 보시고 계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혹시 여러분은 종합주가지수를 확인하시나요? 확인 하신다면 얼마나 자주 확인 하시나요?


주식을 시작하면 처음엔 종합주가지수를 꼼꼼하게 확인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지 본인의 주종목의 오름과 내림만을 체크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하지만 시장은 절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증명하듯이 좋은 종목이라도 결국 주식시장 전체가 하락하게 된다면 결국엔 함께 하락한다라는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종합주가지수 왜 확인해야 하는지 알아 볼까요?

종합주가지수


먼저 종합주가지수 정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주가지수는 쉽게 정의하면 일정 시기 주식 가격 총 합을 100으로 보았을 때 산출한 지수를 일컫습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시장 상장되어 있던 모든 종목 시가총액을 지난주 마감일에 더해 기준 총액으로 나눈 후 여기에 100을 곱해 산출된 지수를 말합니다. 참고로 기준 총액의 경우 1980년으로 잡습니다.


계산하는 방법은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으며 다만 코스피 종합주가지수가 지난주 마감일 기준으로 얼마나 상승하고 하락했는지만 확인하면 되는 것입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 종합주가지수를 검색한다면 코스피 지수가 나오고 하루동안 어떻게 변동되었는지 그 폭을 보여 줍니다.


검색하시면 우측엔 코스닥 지수와 각 주요 국가의 종합지수 및 미국환율, WTI 등 종합 지표들이 나옵니다.


종합주가지수


다음포털에서 '종합주가지수'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우리나라 종합지수 코스피, 코스닥 그리고 코스피200 지수가 나오는데요? 이를 보기 좋게 배치해놨네요.


그 외에 유럽이나 아시아, 아메리카 종합주가지수 또한 확인할 수 있어요. 이 정보를 통해 초보 투자자들이 종합주가지수를 꼭 종합적으로 확인해봐야 합니다.



현재 본인이 투자하고 있는 종목이 과연 코스피인지? 코스닥인지? 코스피 200 지수에 편입되었는지? 등을 확인한 뒤에 유동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는 거죠.


만약에 코스피 대형주가 있다면 종합주가지수에 따라 비슷한 흐름으로 흘러갈 겁니다.


엘지 기업을 보더라도 우리나라 시가총액 비중 중 가장 큰 비중을 취하는데 코스피 차트에 따라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조금 더 간결하게 말하자면 상관관계가 있다라고 표현합니다. 만일 상관계수가 1이라고 치면 주가지수 그리고 개별종목이 비슷하게 움직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관계수가 -1쪽으로 가까워진다면 주가지수와 개별종목이 상극으로 움직인다고 볼 수 있는 거죠.


종합주가지수


이러한 상관계수를 활용하면 분산투자를 할때 응용이 가능한겁니다. 만약에 종합주가지수와 비슷한 종목이 있다면 그것에 투자를 한 후에 상관계수가 -1에 가까운 종목에 함께 투자를 한다면, 주가지수가 오를 때 엘지 주식이 오를 가능성이 높아지는 원리입니다.


그 반대로 종합주가지수가 하락한다면, 상관계수가 -1에 가까운 주식 상승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분산투자에 응용하는 방법입니다.


특정날의 종합주가지수가 물론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고는 있지만, 대다수의 투자자들에겐 특히 초보 투자자들에게는 이렇게 종합주가지수 흐름만 읽는 정도 활용하면 매우 도움 됩니다.


종합주가지수


종합주가지수 차트 분석 스킬은 주식 테크닉과 앞으로 금리 인상 혹은 여러 악재 변수들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결국엔 남들이 힘든 시장에서도 웃을 수 있는 투자 팁일 수 있겠죠?


오늘은 종합주가지수 주식 팁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혹시 신용거래와 주식미수거래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주식기본, 주식 신용거래와 주식미수거래 차이점 그리고 장단점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