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중도상환수수료 계산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을 알아보면 중도상환에 대해 많이 듣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은 분이 많을 거에요. 그러다 요즘처럼 금리가 높아져서 대출을 갈아타야 할 때 등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선택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 바로 중도상환수수료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리, 이자를 따지기 이전에 수수료 여부를 확인하는게 가장 중요하죠.

 

 

 

그렇다면 과연 중도상환 수수료가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계산하기

 

 

중도상환 수수료 정의

일단 정의부터 먼저 알아 보도록 할게요. 아시다시피 계약금이 걸려있는 모든 거래는 중도에 위반시 위약금을 물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중도상환은 일종의 만기 전 계약 해지로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은행으로부터 빌리게 되는 대출을 일찍이 상환하고 싶어도 계약 해지로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채무자 입장에서 비용이 부과되는게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은행도 엄연히 사기업으로써 수익을 창출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을 부과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추후에 대환대출을 알아 볼때 금리, 이자가 낮은 대출로 갈아타는 것이 좋지만 그전에 수수료 부과 여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겁니다.

 

 

그렇다면 과연 계산은 어떻게 하는 걸까요?

 

중도상환수수료 계산하기

요즘은 소비자의 부담을 줄이고자 은행에서 중도상환수수료를 없애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비용이 발생하는 곳이 있는데 이는 은행에서 자율적으로 설정한 것이라 금융사에 직접 문의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대략적으로 중도상환수수료는 "(중도상환금액 X 중도상환수수료율 X 대출잔여일수) / 대출기간"으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중도상환금액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잔액을 의미하고 요율은 금융사마다 다르게 책정 됩니다. 그리고 은행마다 다르지만 보통 2년 혹은 3년으로 적용하는 기간을 설정 했는데요.

 

이는 마찬가지로 은행마다 다르기 때문에 요율과 더불어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금리?

요즘처럼 금리가 계속해서 인상하고 있는 때 어떻게 보면 이자가 낮은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가장 괜찮아 보입니다.

 

다만 그에 못지 않게 본인에게 남아있는 잔금, 중도상환수수료를 여부 등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보통 중도상환 수수료는 아예 없거나 0.5%에서 2%까지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만약 갈아타기를 결정했는데 중도상환 수수료 1.5%가 부과 된다면? 아마 유리한 금리로 옮기다가 혹 떼려다 혹 붙이는 경우가 발생 할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정말 가급적이면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대출 상품을 알아보는 걸 추천 합니다.

 

 

 

여기까지 중도상환수수료 계산과 더불어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신청방법 및 후기 알아보기

불법추심 정리 및 불법채권추심 실제 사례 & 대응하는 방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