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출산휴가 급여

출산휴가 급여는 출산하고 나서 경제적인 여유가 없는 여성들을 위해 정부 지원 차원으로 출시한 제도입니다. 그렇다면 육아 휴직 급여 계산 및 출산휴가 급여 정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출산 장려 정책으로 출산휴가 급여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육아 휴직 급여 계산 하는데 있어서 알려 드릴테니 꼭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1. 출산휴가 급여 - 정의

가장 먼저 출산휴가가 무엇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 하기 전이나 후에 휴가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식 명칭은 출산전후 휴가 입니다.


근로기준법에 기재되어 있는 출산전후 휴가는 체력저하로 회복이 필요한 임산부, 산모를 위한 제도 입니다. 실제로 근로기준법 제74조에 기재되어 있으며 임금에 문제없이 휴식을 보장받도록 법으로 제정되어 있습니다.


출산휴가 급여 썸네일


더욱 자세하게 알아 볼게요. 우선 기본적으로 출산 후 45일로 정해지게 되며 2명 이상 태어나는 경우 60일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러면 안되겠지만 유산 등의 사유로 휴가 청구 시에 출산 전에는 언제든지 휴가를 쪼개어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러면 휴가기간이 45일 이상이지만 연속적으로 사용 되어야 합니다. 만일 출산 예정일 보다 늦어지는 경우 출산 후에도 45일 이상 되도록 휴가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다만 휴가기간이 개인마다 달라지므로 정확한 출산휴가 급여를 알기 위해 육아 휴직 급여 계산 직접 하는 것이 좋겠죠.




2. 출산휴가 급여 - 대상 및 신청정보

출산휴가 급여 경우 어떤 기업이냐 따라 임금지급 주체자가 다르게 지정 됩니다.

흔히 알고 있듯이 중소기업 혹은 대기업에 따라 분류 되며 우선지원 대상기업인 경우 90일 급여가 고용보험에서 지급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2명 이상 출산 시에 120일 급여가 책정 됩니다.

대기업 경우 60일은 회사에서 지급하며 나머지 30일은 고용보험에서 지급하게 됩니다.


출산휴가 급여 정보


그렇다면 우선지원 대상기업은 무엇 일까요? 이는 규모에 따라 달라지며 통상적으로 중소기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상기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출산휴가 급여 통상


물론 출산휴가 급여 받기 위해서는 출산전후 휴가 사용한 여성이 대상이 됩니다.


다만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가 6개월(180일) 이상 이어야 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출산휴가 급여 피보험


우선지원 대상기업 경우 항시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출산휴가가 시작되고 1개월 후, 휴가 끝나는 12개월 이내에 신청이 가능하므로 꼭 알아 두세요. 출산휴가 급여는 1개월(30일) 단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편 대기업은 신청기간이 다릅니다. 일단 휴가가 시작되고 2개월 후, 휴가 끝나는 12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휴가가 종료되고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꼭 기억 하세요!


뿐만 아니라 유산과 같은 사유로 신청할 수 있으니 꼭 육아 휴직 급여 계산 시에 알아 두세요.



3. 출산휴가 급여 - 신청 및 예상급여

당연히 신청을 위해 몇몇 필요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출산휴가 급여 서류


출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서와 함께 출산전후휴가 확인서, 통상임금 확인을 위한 사본 자료(휴가 시작일 전 3개월 임금대장, 근로계약서 등), 휴가기간 동안 사업주로 금품을 지급받았다면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가 각각 필요합니다.


유산, 사상 등의 사유로는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의료기관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출산휴가 급여 진단서


만일 인터넷이 아닌 직접 내방하여 급여신청 하시려면 출산전후 휴가 확인서 지참하고 30일 단위로 관할 고용센터 방문 후 제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금방 간편하게 할 수 있는데요. 출산휴가 급여신청을 위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됩니다.


출산휴가 급여 구글링


검색 사이트에 접속하여 검색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메인 화면에 접속합니다. 그러면 개인회원서비스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곳을 클릭 합니다.


출산휴가 급여 개인회원


이후 다양한 개인회원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 모성보호 급여신청 클릭 해주도록 합니다.


출산휴가 급여 모성보호


신청하기 전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혹여라도 준비가 안되어 있다면 미리 준비하여 신속하게 신청합니다.


출산휴가 급여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모성보호 카테고리를 보면 출산전후 급여신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산휴가 급여 신청서


이곳에서 출산휴가 급여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출산휴가 급여 오류


필요한 정보를 모두 적다보면 하단에 확인서 신청일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사업주로 확인서 확인되지 않으면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출산휴가 급여 확인서


확인서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오류가 뜰 시에 반드시 사업주에게 따로 요청해야 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에 신청이 끝나면 출산휴가 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예상 급여우선지원 대상기업, 대기업에 따라 달라 집니다. 전자 경우 600만원 한도 내 90일분을 지급하고 다태아라면 800만원 한도 120일분을 지급합니다. 후자는 최초60일 초과한 30일분 통상임금 상당액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통상임금이라고 하면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일률적으로 지급하기로한 임금액을 의미하는데 퇴직금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일상 속 꿀팁] - 통상임금 계산기 알고 계세요? 사용법 및 주의사항 정리


출산휴가 급여 마무리


오늘 포스팅은 출산휴가 급여 정보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는 일반 출산, 다태아 출산에 따라 90일부터 120일까지 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라 정해져 있으므로 반드시 지켜야 하며 급여 또한 신청할 수 있으니 꼼꼼하게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 다양한 정보도 함께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