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부동산을 소지하게 되면 당연히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바로 재산세에 대한 설명인데 이는 매년 부과되는 세금이죠. 따라서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재산에 대해 세금이 부과된 정도와 이를 납부한 내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지역 가입자 보험료 계산 때 꼭 필요한 서류 입니다.



보험료 가 계산되는 원천은 국세청 신고 소득, 재산세 과세 표준, 보유한 자차를 기준으로 산정 됩니다. 무주택자 경우 본인의 주소지 집의 전월세를 포함 시키는 것이죠. 그렇다면 보험료 계산 에 필요한 여러분의 재산세 과세 증명서 인터넷으로 손쉽게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이전에 과세표준 정의부터 확인하고 갈게요.



과세표준이란 토지, 건축물, 주택과 관련된 재산세를 기준으로 산정된다. 시가 표준액에 부동산 시장의 동향 및 지방재정 여건 등을 고려한 후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서 정한 범위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곱하여 산정된 가액으로 한다.


▼ 토지 및 건축물 : 시가 표준액의 100분의 50부터 90까지

▼ 주택 : 시가 표준액의 100분의 40부터 80까지



그렇다면 재산세 과세표준 호 중 주택을 기준으로 정리 해볼게요.


- 6천 만원 이하 경우 0.1%

- 6천 만원 ~ 1억 5천 만원 경우 0.15%

- 1억 5천 만원 ~ 3억 경우 19만 5천 원에 1억 5천 만원 초과 금액에 대한 0.25%의 합

- 3억 초과 경우 57만원에 3억 초과 금액에 대한 0.4%의 합


주택분 재산세는 분할하여 부담하는데 7월 16일 부터 31일 까지 절반을 납부한 뒤 9월 16일 부터 30일까지 나머지를 납부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우선 다음 검색을 통해 세목별 과세증명 검색어를 입력 해줍니다.



재산세 과세증명서 민원정보정부24 민원정보



따로 홈페이지 접속할 필요없이 바로 민원정보가 뜹니다. 이 곳에서 온라인 신청하기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재산세 과세증명서 민원안내 및 신청민원안내 및 신청



안내 및 신청 화면이 나오며 신청 작성 예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신청하기 전에 참고하면 좋으므로 꼭 확인 후 신청 하시길 바랍니다.



재산세 과세증명서 예시신청서 예시



각 항목 별로 설명이 있는데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신청인 버튼을 클릭한 후 신청인의 기본정보 자동입력 합니다.

2. 주소 검색버튼을 클릭한 뒤 주소 검색창에서 동을 선택 합니다.

3. 아파트 혹은 빌딩처럼 특수주소가 있는 경우 입력 합니다. 

4.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검색창에서 영업종목 선택 합니다.

5. 수령방법 검색버튼 클릭하여 수령방법을 선택 합니다.



그러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되고 이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각종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에 로그인을 해주도록 합니다.



재산세 과세증명서 공인인증서공인인증서 로그인



주소 및 과세물건지 주소, 사용목적 등의 내용을 입력하고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 해줍니다. 참고로 과세물건지 항목에 재산세 관련도딘 부동산 위치를 적어주어야 하는 점 알아 두세요.



재산세 과세증명서 신청서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신청



여러번 숙지를 하였는데 헷갈리면 신청 예시를 비교하면서 작성 하시면 됩니다.



재산세 과세증명서 필수사항



관련 세목 중에 면허세, 주민세와 같은 항목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할 때 한 번에 신청 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지역 가입자 보험료 계산 시에 유용합니다.




모두 입력을 하였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과세 목록을 확인 해줍니다. 재산세 납부 증명하려는 항목을 필요한 것만 체크한 뒤 확인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민원 신청이 모두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 과세증명서 썸네일



발급 수수료는 따로 없으며 혹시 잘못 기입 했으면 위 과정을 다시 한 번 체크 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