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자산을 이전하게 될 때 부과되는 세금이 바로 증여세 입니다. 이는 상속세와 더불어 생전 증여 통해 탈세를 예방하기 위해 시행된 세금 부과인데요. 납세 의무가 있는 자가 3개월 이내 관련 서류와 함께 증여세를 세무서에 납부하면 됩니다.



사실 증여세 또한 세율이 높아 부담이 됩니다. 따라서 미리 확인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선 증여세 계산기 통해서 쉽게 하실 수 있는 계산방법 알려 드릴게요.



증여세 계산기 썸네일



먼저 증여세 면제 한도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가족으로부터 (배우자, 직계 가족, 친족 등) 증여 받으면 10년동안 합산한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 됩니다. 배우자 경우는 6억원, 직계존속 및 비속 5천만원, 친족은 천만원으로 산정됩니다.



납세자가 스스로 상속세 혹은 증여세 신고하면 이를 직원이 전산에 입력하여 관리하게 됩니다. 다만 신고하지 않고 부담부증여 받았다고 신고되면 국세청에서 자동으로 점검 대상으로 선정하게 됩니다.



증여세 계산기 세금



해당의 경우 점검 대상자는 채무 상환여부와 함께 상환 자금 내역을 자세하게 신고해야 합니다. 또한 소득 및 재산을 고려했을 때 채무 상환이 많았다면 정밀 조사가 시작되는 것이죠. 이에 따라 부모님에 의해 상환이 된 것으로 판명이 되면 가산세가 추가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증여세 공식은 과세표준 증여세 세율을 곱하여 계산됩니다. 여기서 과세표준이란 증여재산가액과 증여재산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증여세 계산하는 방법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기 홈택스



이 곳은 각종 세금관련 조회 및 민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기 메인화면



사진을 보면 우측 하단에 세금종류별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곳에서 모의계산 을 들어가 증여세 계산해줄 예정입니다. 다만 계산기를 사용하기 위해선 본인의 인적사항과 로그인이 필요하므로 미리 로그인을 해줍니다.



증여세 계산기 모의계산



이 곳에 보시면 증여세 자동계산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식을 활용하여 계산할 수 있지만 자동계산을 통해 손쉽게 증여세를 계산할 수 있답니다.



증여세 자동계산 클릭하면 간편계산과 자동계산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간편계산 은 본인이 받은 수여 재산의 가액을 알고 싶을 때 간단히 계산하면 됩니다.



증여세 계산기 자동계산



자동계산 을 활용하면 부동산, 주식과 같이 재산의 증여에 따른 세액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자동계산을 활용하여 증여세를 구해주도록 합니다.



증여세 계산기 기본사항



필수 인적사항들을 입력하신 후에 다음 버튼을 누르면 증여세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증자와 증여자 개념이 조금 헷갈릴텐데요.


증여를 받는 분을 수증자라고 부르며 반대로 증여하는 사람은 증여자라고 부릅니다.



증여세 계산기 세율



증여세에 적용되는 과세표준에 따른 세율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증여세 계산기 통해서 쉽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일상 속 꿀팁] - 갑근세 계산기 활용하여 손쉽게 금액 산출하는 방법 2가지

[일상 속 꿀팁] - 통상임금 계산기 알고 계세요? 사용법 및 주의사항 정리

[일상 속 꿀팁] - 중도상환수수료 계산기 손쉽게 이용 및 유리한 상환

[일상 속 꿀팁] - GS칼텍스 보너스카드 알고 계세요? 포인트 적립 및 사용후기

[일상 속 꿀팁] - 적금 금리 높은 곳 추천, 토스와 KEB하나은행 콜라보 적금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