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자동차세 연납

오늘은 자동차세에 대해 알아 볼텐데요? 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반드시 납부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매년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 나눠서 납부해야 하는데요? 과연 그렇다면 이 자동차세는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사실 자동차세는 재산세의 일부로 도로이용, 유지보수 등에 대한 부담금의 일종으로 지방세로도 분류됩니다. 분납 세금이긴 하지만 생각보다 부담되는 금액으로 매번 납부할때마다 버거운 자동세입니다. 일단 납부일을 놓치게 되버리면 최소 3%의 가산세가 붙게 되오니 절대 잊지 않고 납부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자동차세 납부 방법과 할인을 받는 팁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할게요.

자동차세 납부방법

1. 자동차세의 부과금액

자동차세의 부과금액의 경우 내 차의 배기량에 따라 cc량에 곱하여 세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각각 승합차냐, 화물이냐 특수 종류에 따라 또 기준이 달라집니다. 연식이 3년차가 되는 순간에는 1년에 5%씩해서 총 50%까지 세액이 할인이 되는데요? 여기서 지방교육세 30%를 더하게 되면 실제로 납부하는 자동차세가 산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모닝이 연식이 2013년도이고 배기량이 998cc라면 자동차세가 59,880원, 교육세가 17,960원 부과되어 77,840원이 산출, 계산되는 것입니다. 

2. 납부 기간 및 방법

자동차세는 1년 중 2번, 6월과 12월에 납부하게 됩니다. 혹여라도 자동차세를 납부하지 않는다면 3%의 가산금이 부과되므로 반드시 기간 내에 납부해야 합니다. 납부기한이 지난날부터 1개월마다 1.2% 가산금이 부과되므로 기한 내 꼭 납부해야 합니다.


납부방법은 인터넷 지로 홈페이지나 위택스, 각 은행 공과금 메뉴를 통해 납부가 가능합니다. 혹은 주소지로 수신된 고지서 납부계좌로 계좌이체가 가능하며 은행창구, ATM기기 등에서도 납부 가능합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은 모바일앱 스마트위택스를 통해 편리하게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3. 자동차세 10% 할인

자동차세 할인


이렇게 부담되는 자동차세 할인, 어떻게 하면 10%를 받을 수 있을까요? 물론 2번에 분납해서 내는 금액이 상당히 부담되지만 자동차세를 한번에 일괄납부한다면 어느정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1년중 총 4번의 선납 기회가 있는데요? 이를 이용하면 최대 10%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일단 1월에 납부하면 1년분의 10%가, 3월에 납부하면 7.5% 자동차세가 할인됩니다.


하반기 6월, 9월에도 납부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때는 1년분의 5%, 1년분의 2.5%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서둘러 납부하셔야 겠습니다. 혹시라도 자동차세를 한번에 납부하기 부담스러우시다면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통해 알뜰하게 분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세 납부 방법, 할인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말이다보니 여기저기 나갈 돈은 많고 자동차 유지비도 만만치 않을텐데 자동차세 할인이라도 받아 조금이라도 줄이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