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법인사업자와 전년도 과세 공급가액 및 면세 공급가액의 합계가 3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 분들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를 필수로 발행받으셔야 하는데요. 그러려면 우선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이 필요하죠. 따라서 오늘은 발급 방법이 가끔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가장 쉬우면서도 안전한 방법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사업자범용공동인증서가 더 쓰기 좋은 거 아닌가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수수료는 1년에 4,400원이며 범용의 경우는 110,000원이다 보니 세금계산서 발행이 목적이라면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먼저 진행하시는 것이 더 경제적일 듯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은행에서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보려고 하는데요. 국민은행을 이용할 경우 이용자의 아이디와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므로 타은행을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해당 은행의 인증센터로 접속하시면 되겠습니다. (순서는 같음)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순서
해당 인증센터 접속하기
검색 엔진 창에 평소 사용하시는 은행을 검색한 다음 홈페이지 접속 > 기업 > 인증센터 클릭. 혹시 인터넷 브라우저를 크롬으로 실행할 경우 계속해서 보안 프로그램을 재설치하라고 뜰 수도 있으니 가능하면 익스플로러 사용을 권장합니다.
기업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인증센터 접속 시 개인용이 아닌 기업용인지 꼭 확인하신 다음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약관 동의 및 사용자 본인 확인 절차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사용자 ID는 본인 확인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하니 미리 체크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혹시 모르시는 분들은 오른쪽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조회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사업자등록번호와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해 주세요.
통합 보안 프로그램 설치
안전을 위해 프로그램 설치는 필수입니다. 가급적이면 통합 보안 프로그램으로 선택하시어 전체 설치를 하시길 바라요.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클릭
범용이나 한정용이 아닌 맨 마지막에 있는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선택해 줍니다. 개인용과 기업용을 꼭 구분 지어주세요. 발급 후 저장 방법은 하드디스크나 이동식 디스크, 보안토큰 등에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가장 쉽고 안전하게 알려드렸는데요. 제 포스팅 순서대로만 잘 따라와 주시면 되니 아마 크게 어렵지는 않으셨을 듯합니다. 혹시 사업자 꿀팁이 궁금하신 분들은 다른 글들도 참고해 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