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자주 쓰이는 금융용어 알아보기

경제활동을 활발하게 하기 시작하는 20대 후반 ~ 30대 초 중반부터는 필수로 알아야 하는 금융용어들이 있죠. 특히 요즘처럼 주식이 큰 열풍으로 불어올 때야말로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지 그만큼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건데요. 저 역시 뉴스를 자주 확인하면서 책을 읽는 등 복잡한 경제 및 금융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 자주 쓰이는 금융용어들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쉽게 보는 금융용어 해설

우선 한국은행부터 알려 드릴까 하는데요. 몇몇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중앙은행입니다. 따라서 화폐를 직접 발행하는 발권은행으로 통화신용정책의 수렵 및 집행 금리가 적정한 수준으로 돌아가도록(혹은 머물도록) 영향을 미치는 기관인 거죠. 또 한국은행 기준 금리를 정하고 여타 통화신용 정책에 관한 결정을 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금융감독원입니다. 중립적이면서 전문적인 금융감독 기능을 구현해 내는 곳으로 정부에서 운영하는 조직과는 독립된 특수법인인데요. 감독 및 제재업무, 금융분쟁 조정, 금융소비자 보호업무를 시행하고 있으며 그 외에 민원상담, 조사 및 분쟁조정절차 기능까지 수행하고 있는 기관이라고 볼 수 있어요.

 

 

세 번째는 신용회복위원회입니다. 이곳은 비영리 사단법인으로서 채무불이행자에게 경제 적재를 지원해주고 가계 파산을 예방하며 서민금융상담이나 신용교육전담을 하는 등 영세 자영업자에게는 무담보 소액대출을, 창업에 실패한 중소기업에게는 재창업 비용 지원을, 소득이 부족한 과중채무자에게는 취업정보를 알선해 주고는 합니다. 보통 파산한 직후 구제받는 곳으로 알고 계신 경향이 많아 내용을 한 번 짚고 넘어가 보자 금융용어와 함께 다루어 보았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신청 자격 알아보세요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신청 자격 알아보세요

혹시 기존 채무가 너무 많아 고민 중에 있나요? 아차 싶으면 불어나는 것이 바로 빚이며 어떻게 수습해야 할지 모를 때가 있죠. 그래서 정부 차원에 이러한 과도 채무자를 지원하고자 신용회복

www.on-support.kr

 

네 번째는 예금보험공사입니다. 이곳은 금융회사가 파산하여 고객들에게 예금을 지급할 수 없는 경우 예금자를 보호하고 금융제도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라고 하는데요. 금융시장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섯 번째는 금융투자협회입니다. 이곳 또한 비영리 특수법인으로 회원 영업행위와 관련된 분쟁과 자율을 조정하며 투자자 보호에 관한 업무, 약관 검토, 투자광고에 대한 자율심의, 비상장주권 등의 장외시장을 관리하는 기관입니다.

 

다음은 전국은행연합회 특수, 시중, 외국은행, 시중 국내지점을 사원은행으로 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인데요. 사원은행의 경영 개선 및 현안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하는 곳입니다. 금융회사 거래처에 대한 신용정보의 집중관리와 평가를 주로 집행하고 있답니다. 

 

 

일곱 번째는 생명보험협회입니다. 역시 비영리 사단법입으로 생명보험 관련하여 정책지원 및 제도를 개선하며 보험업법 등 생명보험 관련 법령을 연구하고 개정 건에 대해 건의합니다. 또한 모집제도의 개선 및 연구, 설계사의 등록 및 말소 업무 등을 담당하곤 하죠.

 

 

마지막으로 설명 드릴 기관은 여신전문금융협회인데요. 여신은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이는 단어이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꽤 많더라고요. 간단하게 신용카드 가맹점 회원으로 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연구개발 및 홍보를 통하여 여신전문금융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곳입니다. 또한 신용카드 가맹점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며 교육까지 담당한다고 하네요.

 

 

자 이렇게 해서 오늘은 간단하게 금융용어 및 기관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은 더욱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