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상속세와 증여세 어떤 것이 유리한가

상속세와 증여세 어떤 것이 유리한가 재산을 물려줄 자녀가 있다면 누구나 공감하고 알고 싶은 내용입니다. 대한민국은 물려주는 재산에 대해 세금을 책정하게 되는데 상속세 및 증여세 개념과 차이를 알아야 절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차에 따라 어떤 세금이 더욱 유리한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본인의 사례에 빗대어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상속 변호사 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도 확인 하세요.



상속세 및 증여세 차이점

당연히 상속세와 증여세 어떤 것이 유리한가 확인하기 위해 이 둘의 차이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상속세는 부모님이 사망할 경우 재산을 상속받기 위해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증여세는 부모님이 살아 계시더라도 재산을 증여받을 경우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부모님의 사망여부에 따라 재산을 물려 받을 때 세금의 명목이 달라 지는 것이죠.



증여세 및 상속세 정의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부모님 재산 상속 혹은 증여 받기로 결정이 되었다면 이제는 재산 평가가 들어가야 합니다. 물론 상속 변호사 를 통해 받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자세하게 알 수 있으나 우리는 간단하게 예시만 확인하겠습니다. 가령 부모님이 소유하고 계신 집이 한채가 있으며 해당 주택 시세가 3억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상속세와 증여세 어떤 것이 유리한가 알아보면 되는데 각각 세율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당연하게도 부모님이 자산이 없고 부동산으로 집 한채만 가지고 있다면 상속세가 더욱 유리 합니다. 상속세 경우 5억원 미만이면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상속세가 아닌 증여세를 통해 재산을 받게 된다면 공제 한도가 5천만원으로 떨어 집니다. 따라서 2억 5천만원에 대한 증여세를 납부하기 때문에 상속세로 적용하는 것이 더욱 유리한 것이죠.


상속세와 증여세 어떤 것이 유리한가 제출서류


상속세 대한 법정 신고기한 및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까지 꼼꼼하게 읽으셨다면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에 따라 어떤 세금이 본인에게 유리한지 확인이 되셨을 겁니다. 그러면 이제 세금 납부 기한을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세와 증여세 어떤 것이 유리한가 납부


상속세 경우 상속 받은 날을 포함하여 해당 월부터 6개월 이내에 납부해야 합니다. 가령 3월에 상속 받았다면 9월 30일까지 신고해야 하는 겁니다.



다만 상속세와 증여세 어떤 것이 유리한가 별개로 취득세는 따로 발생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상속세와 증여세 어떤 것이 유리한가 공부


참고로 증여를 받게 되면 10년이 지나는 시점에 기존 증여 받은 금액 내역은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10년마다 5천만원 안으로 재산을 증여한다면 증여세를 절세할 수 있는 셈이죠.


그러나 증여를 한 뒤 부모님이 피치 못할 사정으로 급하게 재산을 상속받아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증여한 재산은 상속세과가액에 가산하여 상속세를 계산하게 됩니다. 이는 상속세 누진세를 의도적으로 피하는 행동을 막기 위함 입니다. 이렇게 복잡한 상황이라면 상속 변호사 에게 문의하여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상속세와 증여세 어떤 것이 유리한가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추후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