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유보율

유보율 의미에 대해 들어 보신적이 있나요? 아마 들어 보았다면 주식시장에서 자주 보았을 겁니다.



그렇다면 정의가 어떻게 되고 이것 주식시장에서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꿀팁] - 주식 수수료 평생무료 오해와 진실

[주식 꿀팁] - 주식 수수료 비교 TOP 4 및 평생무료



해당 순서로 이야기를 풀어나갈 예정이며 원하는 항목으로 이동하여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유보율 정의

주식에서 의미하는 바로는 쉽게 말해 하나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의 비율을 일컫습니다. 결국 기업에 쌓여있는 현금이 많다는 의미인데, 이는 곧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데 자본금이 되거나 추후 배당일에 배당 혹은 무상증자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죠.

[주식 꿀팁] -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높은 주식

[주식 꿀팁] - 주식배당금 지급일 조회 어떻게 해야 할까


결과적으로 주주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기 때문데 해당 퍼센티지가 높을수록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무조건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하여 기업이 신규 사업에 힘쓰거나 주주에게 배당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퍼센티지가 낮을 경우 투자심리가 축소되는 경향도 있는 것이죠.


이처럼 주식시장에서 가지는 인식은 긍정적이기도 하며 한편으론 부정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의 입장차이 등에 따라 성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결과적으로 기업마다 영업전략, 수익 구조 등이 다르므로 어떠한 선에서 분석해야 하는지 애매한 경우가 있으며 정답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HTS를 통해 유보율 높은 기업과 낮은 기업을 검색 및 비교하여 어떠한 인사이트 얻을 수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파스퀘어 HTS 통한 분석

HTS는 다양하게 있지만 저는 웹기반으로 사용하는 알파스퀘어 통해 검색하는 방법 알아 보겠습니다. 원리 및 기능은 비슷하기 때문에 어떤 hts를 사용해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알파스퀘어 메인 화면에 접속하면 그래프와 함께 관심종목, 필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분석을 위해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 합니다.



그러면 특정한 종목을 검색하고 싶기 때문에 우측에 있는 종목필터를 통해 새 필터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클릭하면 다양한 항목이 등장하며 종합 종목 검색을 해야 하는 업종은 그대로 두도록 합니다.


유보율 hts


필터명 스크롤 내리다 보면 [자본유보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식과 장황한 설명이 있지만 요약하자면 회사가 확보하고 있는 자금을 의미하는 것이죠.


필터를 체크 했다면 하단에 적용 버튼을 눌러 종목을 확인 해보도록 합시다.



그러면 자본유보율 따른 종목을 순위별로 나열되어 있으며 이를 순차적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상위 회사를 검색할 것이라 4천 이상으로 추가 설정 했습니다. 이를 내림 차순 혹은 오름 차순 나열이 가능한데 일단 오름 차순 통해서 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물산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하였는데요. 네이버 금융을 통해서 본 기업실적분석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연간 및 분기 실적(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보율 분석


그 중에 유보 퍼센티지를 보면 무려 94,439.65%를 기록하고 있네요. 따라서 추후 무상 증자, 배당 등 주주를 위한 다양한 기대를 해볼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다트(Dart) 기업 보고서를 보면 주당 현금배당금(원) 경우 대략 2,000원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배당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유보율 높으면 이러한 성향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차순 높은 기업은 삼성화재 입니다.


유보율 삼성화재


마찬가지로 작년 퍼센티지가 59,601.20%로 꽤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당배당금, 성향 또한 상당히 높은 편이네요. 이 외에 태광산업, 넷마블, 휴젤, 등 상위 6개 회사가 있었는데 대체로 공통적으로 시가총액 비율이 높았습니다. 이는 곧 회사가 보유한 자금이 높아 배당, 무상 증자, 새로운 신규 사업의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면 반대로 비율이 낮은 회사를 중점적으로 검색 해보고 비교해 볼까요? 아까 오름 차순 다르게 필터 부분을 클릭하여 내림 차순 바꿔주면 됩니다. 추가로 4천 이상 뿐만 아니라 0-5백을 추가로 설정하여 하위 종목까지 걸릴 수 있게 합니다.



그러면 2019년 하반기 기준으로 하위권을 살펴 보면 상당히 퍼센티지가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0%도 있네요. 안타깝게도 이렇게 검색된 종목은 대체로 장중에 거래 정지 중이거나 상장 폐지 중에 있습니다.


유보율 통계


마치며

무조건 정답은 아니지만 이렇게 회사 별로 검색하여 비교해보면 어떤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본인의 주식 전략에 적극 반영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