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대한민국을 위해 공헌한 자를 위한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혹시라도 본인 가족 중에 국가유공자가 있다면 반드시 오늘 내용 확인하신 후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직 공무원 응시 혜택도 있어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은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그렇다면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어떻게 되는지 차근차근 알아 보겠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썸네일


1.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 정의

국가유공자는 나라를 위해 공헌하거나 희생한 사람을 법률로 지정한 분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한 분들을 일컫는 것이죠. 이는 군대 복무중에 사고를 입은 군인 뿐만 아니라 경찰, 소방관과 같이 대한민국을 위해 공헌한 분도 국가유공자 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국가유공자가 되는데 어느정도 조건에 충족해야 합니다. 일단 직무 수행중에 사고로 인한 상해를 입어야 하며 국가보훈처장에서 받은 신체검사 등급이 7등급 이상이어야 합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증


이중 상이군경 7등급 이상만 국가유공자 조건으로 알고 계신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공상공무원, 보국수훈자, 무공수훈자 또한 국가유공자 자격이 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게다가 국가유공자 대상이 되는 본인을 제외하고 배우자 혹은 유족 또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일반직 공무원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가산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 종류

그렇다면 앞서 말씀 드렸듯이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다섯가지 종류나 되어 비교적 넓은 범위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① 교육

가장 먼저 교육 분야에서 배우자를 포함하여 자녀의 초, 중, 고, 심지어 대학교까지 수업료가 면제될 뿐만 아니라 학습보조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혜택을 받기 위해 교육지원 대상자 증명서와 함께 면제대상자 증명서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이 중 대학수업료는 성적에 따른 차등 지원입니다. 가령 직전 학기 70%이상 수준인 C학점 이상만 받더라도 전액 면제 대상이 됩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받을 수 있는 성적이라 대학수업료 면제 혜택이 정말 크네요.


참고로 대학 학습보조비는 배우자에 한해 지급된다고 합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공무원


무공 및 보국 수훈자 경우 생활수준이 일정소득 이하인 본인 및 자녀(단 만 30세 이전 취학 시)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활수준에 따라 지원 기준 고시가 다르다고 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② 취업

역시 취업 혜택이 가장 중요할 수 있겠죠. 특히나가산점 관련 지원이 많아 꼭 알아 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가산점


다양한 지원이 있으며 특히 보훈 특별고용 및 일반직 공무원 등 특별채용은 자녀 1인 최대 지원횟수 3회 까지만 지원한다고 하니 유의사항을 꼭 알아 두어야 하겠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지원한계


6.25 및 순직 자녀는 55세까지 해당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상이 7급 혹은 비 상이자는 제외됩니다.


요새처럼 공무원이 되기 쉽지 않은 때에 일반직 공무원 특별채용만큼 큰 혜택은 없는 것 같습니다.





③ 의료지원

대한민국만큼 의료지원이 잘되어 있는 나라는 없죠. 그런데 여기에 본인에 한해 보훈병원 및 위탁병원에서 받을 수 있는 국비진료를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7급 상이자는 상이처 외 질환은 본인이 20% 부담해야 합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의료지원

배우자 혹은 선순위 유족 1명은 보훈병원에서 60%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무공, 보국 수훈자 또한 혜택은 같습니다.

하지만 75세 이상이라면 위탁병원에서도 60% 감면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④ 대부 · 국립묘지안장 · 기타

국립묘지에 상이군경 혹은 공상공무원, 무공수훈자면 배우자까지 한하여 합장이 가능하지만 보국수훈자 경우 대상에서 제외입니다.

여기서 국립묘지 안장 말고도 양로, 양육, 수송시설, 고궁, 국공립휴양림 등 이용이 가능합니다.

간호 수당이라 하면 1~2급 상이자로 개호가 필요하다 인정될 경우 해당이 됩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국립묘지안장

⑤ 국가유공자 유족 연금

마지막으로 받을 수 있는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은 유족 연금입니다.

전몰 혹은 순직한 국가유공자 배우자 연금은 대략적으로 150만원, 부모 경우 148만원, 미성년 자녀는 175만원 입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유족 연금


이는 매년 연금 수혜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정확한 보상 내용을 위해 표를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3.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 신청방법

그러면 이제 국가유공자 신청 및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본인 혹은 유가족이 주소지 기준 관할 보훈청에 서류를 준비해 제출하면 됩니다.

각각 필요 서류는 유공자 등록신청서를 기본으로 가족관계 증명서, 신청인 사진, 순직 및 공상 입증가능한 서류 입니다. 이러한 서류를 바탕으로 보훈청이 해당 소속기관에 사실내용을 확인하는 것이죠.

만일 이상이 없다면 심의에 통과하게 되고 유공자 상이등급 심사 후 최종적으로 국가유공자 등급이 결정 됩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최종등급


국가유공자 등록되면 이제 매월 연금이 25일에 정기적으로 지급됩니다. 만일 심의에 통과되지 못하였다면 국가보훈처에 이의신청, 행정심판, 소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지원받는 내용이 상당히 다양한데 특히 일반직 공무원 특별채용이 가장 눈에 띕니다.


따라서 꼭 자격이 된다면 반드시 신청하시고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 다양한 유용한 정보도 함께 알아 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