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오마하의 현인 워렌버핏은 주식투자 거물로서 항상 거론되는 인물이죠. 투자 관련해서는 무조건 언급되는 그는 세상을 바라보는 정확한 눈과 투자 활동으로 오마하의 현인이라고 불리웁니다. 그는 절대 단타로 투자 수익을 내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의 가치투자 방식을 간단히 보자면 억만장자임에 동시에 검소생활과 기부활동을 일삼아 하고 있죠.



그래서 오늘은 워렌버핏만의 주요한 투자 방식 3가지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게다가 얼마 전 인터뷰에서 가상화폐의 미래는 비극적인 결말을 맞을 것이라고 하였는데 과연 어떤 맥락으로 비판 하였는지 함께 살펴볼까 합니다.


워렌버핏 주식투자 조언


1. 단순 명료한 기업에 투자할 것


워렌버핏 투자 방식은 복잡할 것 없이 간단하고 단순 명료한 기업에 투자하라 조언하였습니다. 물론 의료, 건축 등 본인이 잘 알고 있는 전문 분야 사업 혹은 기업에 투자하는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다수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은 일반인이 많음으로 단순한 기업에 투자 하라는 말이죠.



워렌버핏의 조언은 단순 명료하지만 생각보다 실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당장에 여러분이 스마트폰을 좋아한다고 가정한다면 삼성과 애플 중 투자하기는 굉장히 편하겠죠. 더 나아가 스마트폰의 부품, 메모리를 생산하는 기업은 어디며 어디에서 수입해오는지 조사하고 투자한다면 훨씬 더 이해하기 수월한 기업이 될 겁니다.


워렌버핏 주식투자 스마트폰


이는 결국 워렌버핏 주식 투자 방법 및 조언과 같은 맥락으로 "친숙한 기업에 투자하라!" 워렌버핏의 명언이 나온 것이기도 하죠.


이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즐겨 먹고 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기업, 입고 있는 옷의 기업, 사용하고 있는 세제의 기업 등 잘 알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워렌버핏은 비트코인 시장의 전망을 비극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죠. 이렇게 다양한 주식 투자 대상이 있는데 본인조차 이해할 수 없는 가상화폐 시장으로 전전긍긍할 필요가 있느냐 라는 입장입니다.



물론 누군가는 워렌버핏의 조언을 반대할 수도 있습니다. 그는 이미 투자자금이 넘쳐 흐르다 못해 사회에 환원하고 있는 수준인데 고작 몇 푼을 가지고 있는 개인 투자자에게 추가 레버리지가 아쉬운 상황이기 때문이죠. 저 역시 워렌버핏의 의견에 반은 동의하고 반은 반대하는데 어느정도 본인의 상황과 잘 조율하여 조언을 받아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2. 장기 사업계획이 명확한 기업에 투자할 것


장기 사업계획은 견고한 기업에게 있어 당연히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당연한 사실을 많은 투자자들이 놓치는 것이 현실입니다. 워렌버핏은 "10년을 보유 못할 기업이라면 하루도 보유 해서는 안된다."라는 명언을 남긴 바 있습니다.

워렌버핏 주식투자 장기

사실 저 또한 10~20년 이상 멀리 보고 기업에 투자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워낙 바쁘고 세상이 빠르게 바뀌다 보니 1년 내지는 2년만 봐도 멀리 본 것이라는 핑계를 대곤 하죠. 여기에 자금까지 엮어 있으면 더욱 고려하기 쉽지 않습니다. 투자 자금이 한정되어 있다면 장기 사업계획을 볼 틈도 없고 상황에 따라 공격적으로 투자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이 말 역시 본인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3. 올바른 경영진이 있는 기업에 투자할 것


워렌버핏 주식투자 썸네일

워렌버핏이 마지막으로 올바른 마인드의 경영진이 있는 기업에 투자 하라고 조언 합니다. 저 또한 이 부분에서는 워렌버핏과 만장일치로 같은 생각입니다. 사실 단기적으로 보유하는 종목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나 장기적으로 가져갈 종목은 경영진의 일거수일투족 조사하여 투자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주식초보라면 꼭 알아야 하는 투자 방법 (Feat. 소비 & 낭비 고찰)

주식투자 보통주와 우선주 알아 볼까요? 차이점 및 거래방법

주식기본, 주식 신용거래와 주식미수거래 차이점 그리고 장단점은?





사실상 경영진의 도덕성은 주식시장에서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위디스크 양진호 회장은 직원 갑질이 정말 큰 이슈였습니다. 덕분에 위디스크(이지원) 주식은 바닥을 쳤으며 당시 웹하드 사이트 주식 시장은 하락장이었죠.

이처럼 올바르지 않은 경영진의 기업은 아무리 대기업이여도 최소한 한 번은 위기 상황이 오는 법입니다. 따라서 중장기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겨 보아야 할 부분 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